학교 밖 청소년의 꿈 키워가기, 평택예닮대안학교
교사는 재능기부 · 수업료와 급식은 전액 무료

지난 2012년 청소년정책연구원이 내놓은 자료에 따르면, 이런저런 이유로 학업을 중단한,
이른바 '학교 밖 청소년'은 약 28만 명에 달한다고 합니다. 매년 6만 명이 학교를 그만둔다고 하죠.
개인의 자의적인 선택에 따라서, 학교를 다니는 대신 취업을 하거나 심지어 창업을 하는 경우도 있지만 극소수죠.
학업을 중단한 청소년 중 소위 '위기청소년'에 이르는 경우가 대다수고(한국교육개발원 자료),
그들이 실제로 학업을 중단한 이유 중 가정불화 등의 문제가 높은 비율로 제기된 것도 사실.
최근 들어 이런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 정책적 관심이 집중되는 것은, 다행스러운 일이죠.
오늘은 자신들만의 공부방에서 미래에 대한 꿈을 키워가는 청소년들을 만났습니다.

평택시 신장동에 위치한 '평택예닮대안학교'의 모습입니다.
이 건물이 원래는 신장동 주민센터였는데, 주민센터가 이전을 하면서 지역의 청소년들에게 공부방이 된 것이죠.

예닮대안학교는, '모두가 꿈과 사랑으로 성장하는 깨우침의 공간'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예닮대안학교를 졸업했거나, 재학 중인 학생들이 각종 대회와 행사에서 수상한 표창장 및 상패들.

이곳에선 다문화 가정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는 일도 하고 있죠.
실제로 다문화 가정 출신의 학생도 예닮대안학교에서 공부를 하고 있고요.

예닮대안학교의 수업 중의 모습.
원래 수업에는 진지하게 임하지만, 이날은 촬영 때문에 다들 약간 긴장을 푼 모습? ^^

예닮대안학교에서 수학 과목을 강의하는 홍민기 선생님.
학생이라고 해도 믿을 정도로 상당히 젊은 분이죠? 그렇지만 실력만은 훌륭한 선생님이랍니다.


예닮대안학교 신윤철 이사장님. 학교를 처음으로 설립한 분이죠.
학교를 찾은 날은 부득이한 일로 자리를 비우셔서 전에 촬영했던 사진으로 소개합니다.

신현익 교장선생님과는 인터뷰를 할 수 있었습니다.
지난 2010년에 한국관광고등학교에서 교감으로 퇴임을 하신 이후 예닮대안학교의 교장직을 맡으셨죠.

"아이들이 변하는 모습을 보면서 큰 보람을 느낍니다. 예닮대안학교에서 공부하며 사회 적응의 토대를 마련하고,
사회에 적응하고자 하는 의지를 다지면서 열심히 배우는 모습에서 희망을 발견하죠."
그러면서, "졸업생이 성공한 모습으로 찾아올 때가 가장 기쁘고 행복하다"는 말씀도 전하셨습니다.


간단하나마 실내 체육시설과, 다양한 연습을 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당연히 휴식공간도 마련되어 있죠.

예닮대안학교 학생들 한 컷!
이곳에서 각자의 꿈을 위해 미래를 준비하는 모습이 아주 대견해 보이죠?

 


[ 예닮대안학교 안내 ]


고등학교 학업 중단 청소년(중학교 졸업 학력 인정자)은 누구나 입학 가능

입학금, 수업료, 급식(중식) 전액 무료

커리큘럼: 고졸검정고시 7과목 및 특성화프로그램


고졸검정고시 합격자 다수

2014년 3명 대학 진학

(나사렛대학교 특수유아교육과, 단국대학교 체육교육과, 한양대학교 실용음악과)

2015년 4명 대학 진학

(방송통신대학교 청소년교육학과, 남서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여주대학교 군사학과, 나사렛대학교 아동학과)


입학상담 ☎ 031-611-1432